icon보육뉴스
  • 커뮤니티
  • 보육뉴스
[연합뉴스] 경기도의회, '전 도민 2차 재난소득 지급' 도에 공식 요청
작성자 bu11 작성일 2021-01-11 조회 21
첨부파일

1인당 10만원씩 1조4천억 재원, 기금서 충당

지급 시기는 확진자 감소·소비 진작 고려 2월 초 예상

 
경기도의회, '전 도민 2차 재난소득 지급' 도에 공식 요청
경기도의회, '전 도민 2차 재난소득 지급' 도에 공식 요청

(수원=연합뉴스) 장현국(왼쪽 세번째) 경기도의회 의장은 11일 오후 온·오프라인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로 고통 겪는 도민을 위로하고 소비심리 회복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방역활동에 지장을 주지 않는 것을 전제로 한 2차 재난기본소득 지급을 도 집행부에 제안한다"고 밝혔다. 2021.1.11 [경기도의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gaonnuri@yna.co.kr

 

(수원=연합뉴스) 이우성 기자 = 경기도의회가 11일 모든 도민에게 2차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는 방안을 경기도에 공식 요청했다.

 

장현국 경기도의회 의장은 이날 오후 온·오프라인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로 고통 겪는 도민을 위로하고 소비심리 회복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방역활동에 지장을 주지 않는 것을 전제로 한 2차 재난기본소득 지급을 도 집행부에 제안한다"고 밝혔다.

 

장 의장은 "지난해 지급된 1차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의 사례를 참고해보면, 약 1조4천억원(1인당 10만원씩 1천300여만명+부대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된다"며 재정 현황을 분석한 결과, 지방채 발행 없이 지역개발기금, 통합재정안정화 기금, 재난관리기금, 재해구호기금 등 경기도 운용 기금만으로도 충당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책 시행에 따른 소비 확대가 왕성한 외부활동으로 이어져 방역에 악영향을 미치는 일은 결코 일어나선 안 된다"며 "집행 시기는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결정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도의회는 도가 지급 시기 등을 확정해 세부 지급계획을 담은 추가경정예산안을 제출하면 이르면 다음주 중 이틀간 원포인트 임시회를 열어 의결할 계획이다.

 

지급 시기는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않았지만 설 명절 전인 2월 초 지급 방안이 유력하다.

 

지급 수단은 지난해 4월 1차 지급 때와 같이 경기지역화폐 카드와 신용카드를 함께 사용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박근철 대표의원은 "하루 1천명대까지 육박하던 전국 하루 신규 확진자가 감소세를 보이고 있지만, 지금은 매우 위중한 상황"이라며 "고통받고 있는 도민과 침체에 빠진 경기 부양을 위해 의회가 적극 나선만큼 도 집행부도 적극적으로 화답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도 관계자는 "도의회가 제안하고 나선 만큼 지급 시기와 대상 등을 조속히 검토해 차질 없이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재난기본소득 (PG)
재난기본소득 (PG)

[장현경 제작] 일러스트

 

gaonnuri@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21/01/11 14:56 송고

이전글  이전글 [연합뉴스] 내일 아침까지 강추위…낮부터 점차 풀린다
다음글  다음글 [연합뉴스] [팩트체크] 모더나·화이자백신 접종 말라 유포되는 괴소문, 진실은?